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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잡기/엑셀

엑셀 복사 붙여넣기(복붙) 활용방법

by 일급444444달러 2024.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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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엑셀에는 붙여넣기 할 때 유용한 기능들이 있다.

사무업무에 가장 많이 쓰이는 엑셀에는 많은 작업 기능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무에는 고급 기능들이 사용되지 않고 초급 수준의 기능들이 사용된다.

 

그 중 복사 붙여넣기 일명 '복붙'은 컴퓨터에서 쓰이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다.

작업시간 단축과 편리함을 얻기 위해 사용하면 좋은 복붙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2. 복사 붙여넣기를 해보자(복붙에 있는 기능들)

표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표에 아래에 있는 데이터를 넣으려고 한다.

12월에 있는 입력값들 중 필요한 것들을 위에 있는 표에 넣는것이 목표다.

가로로 돼있는 데이터들을 어떻게 하면 새로로 쉽게 입력할 수 있을까??

데이터 입력 자료

 

행/열 바꾸기 (가로 세로 바꾸기)

 

1. 먼저 내가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한 후 복사를 한다 (ctrl + c)

2. 필요한 부분(셀)에 오른쪽 클릭 후 행/열 바꿈을 선택한다.

 

행/열 전환 결과

 

위의 과정을 마치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행/열 바꿈을 하면 복사한 표에서 글꼴, 글자 크기, 굵기 등의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온다.

그러므로 다소 불협화음이 발생하게 된다.

단순 자료 작성용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누군가에게 보여져야 하는 자료라면 수정할 필요가 있다.

 

복붙 응용하기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별도의 시트를 만든 후 행/열 바꿈 작업을 진행한다.

필요한 데이터 값을 모두 옮겼다면 원하는 부분들을 복사하고

실제 작업해야하는 시트에 붙여넣기 한다.

 

값 사용하기

 

이번에 사용할 붙여넣기 기능은 '값'이다.

원본 서식에 있는 값을 기준으로 붙여넣기 하는 기능이다.

알고 나면 생각보다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기억해두면 좋다.

 

값 붙여넣기 결과

 

깔끔하다 깔끔해!

 

3. 마무리

설명했던 붙여넣기 방법 외 다른 유용한 기능들도 있다.

그렇지만 초보자들에게는 이 정도 기능들만 사용해도 작업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다.

작업하기 전 미리 저장해놓거나 되돌리기를 사용해서 복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 후, 사용해보도록 하자.

쉬워서 몇 번 해보면 바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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